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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능형 콘텐츠 기술 발전전략

써니스타 2017. 3. 25. 22:48

지능형 콘텐츠 기술 발전전략 연구

 

1. 지능형 콘텐츠 기술 발전전략

 

1. 지능형 콘텐츠 기술 유망사업 개요

1.1 비전 및 목표

- 지능형 콘텐츠 기술 유망사업 발굴 방향성을 기반으로 지능형 콘텐츠 기술

발전을 위한 비전, 목표, 전략(유망사업) 및 세부추진과제를 도출

-- 2차 문화기술 R&D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와 그 방향성이 일치하며, 지능형

콘텐츠 기술의 기대 기능/역할을 반영한 지능형 콘텐츠 영역에서의 비전 제시

* 문화기술 R&D 목표 중 “창의적 문화기술로 문화융성 실현”이 지능형 콘텐츠 기술의

역할과 부합성이 가장 높으며, 이를 반영한 지능형 콘텐츠 기술 비전 및 목표 도출

* 문화기술 R&D 전략 내용과 방향성이 일치하는 지능형 콘텐츠 기술 3대 전략(사업)

세부추진과제를 도출

-- 지능형 콘텐츠 기술 정의에 따라 콘텐츠 수요자 및 공급자에게 각각 즐거운

문화여가생활 향유와 효율적 업무수행/경쟁우위 선점을 지원해주기 위한

지능형 콘텐츠만의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고 그에 따른 목표와 추진방향을 도출

1.2 유망사업의 활용 영역 및 서비스 제공 형태

- 도출된 5대 유망사업 및 11개 세부추진과제는 다양한 콘텐츠 장르와

영역에서 활용되며, 온/오프라인을 통한 서비스 제공 형태를 보임

1.3 기술/데이터 및 국내 경쟁력 확보 가능성

- 유망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기술 및 데이터 확보 가능성

- (기술) 인공지능 관련 기술의 성숙도는 이미

높은 단계에 도달해있으며, 국내 기술 수준은 해외 대비 3년 내외의

격차를 가지고 있으나 기술구현 수준은 충분

-- V장의 사례조사/분석 결과, 이미 국내 기업/연구소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콘텐츠 제작과 관련 서비스 제공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데이터) 공공데이터 활용, 다양한 형태 정보의 체계적 DB, 데이터 축적

기관으로부터의 데이터 확보, 시범테스트 및 사용자 확장을 통한 관련

데이터 확보 등을 통해 지능형 콘텐츠 사업 추진을 위한 데이터 확보 가능

- 국내 경쟁력 확보 가능성

- 유망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데이터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에서 충분히 확보 가능

- 뿐만 아니라, 국내외 사회적 니즈와 인공지능 활용 서비스 추진방향 등을

유망사업 내용에 충분히 반영하였으므로, 유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한국이 글로벌 지능형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유망사업 추진에 있어서 걸림돌이 되는 일부 제도와 규제개선에 대한 요구사항*

해결된다면 지능형 콘텐츠의 한국 경쟁력은 매우 높아질 것으로 예상

1.4 핵심기술 및 고용파급효과

- 유망사업 추진에 필요한 핵심기술

- 5대 유망사업의 11개 세부추진과제별 필요한 기술은 자연어 처리,

영상/음성 인식, 기계학습/딥러닝, 지식추론 등 인공지능 관련 기술뿐

아니라 각종 데이터 추출/수집/관리, VR/AR, 블록체인 기술 등과의

융합할 필요 존재

- 인공지능을 활용한 콘텐츠 산업의 인간 노동/고용 문제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은 2020년 고용 전망이 밝은 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컴퓨터기술 등 첨단언어와 대면소통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동반성장할 것으로 예상

-- 다보스포럼(`16.1)에서는 인공지능, 로봇 등이 결합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향후 5년 내 전문직의 상당 부분이 새로운 기술/직업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

* 다보스포럼의 예측에 따르면 Art, Design, Entertainment, Sport and Media 분야의

고용전망은 1.03% 감소할 것으로 추정됨

-- 반면, 새로운 기술에 대한 친화력과 강한 사회성을 갖춘 전문직은 유망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콘텐츠 분야는 이러한 전문직이 주를 이루는 산업 분야임

-- 특히 콘텐츠 가치사슬 상에서의 기획 및 소비 단계에서는 콘텐츠 공급자가

콘텐츠 수요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을 콘텐츠에 융복합 하고

수요자가 원하는 형식의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업무가 증가하는 추세

- 인공지능은 직무 특성별로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콘텐츠 산업 내

직종은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뿐만 아니라 보완/협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 LG경제연구원(`16)은 감성, 지식 노동이 주를 이루는 판매직, 단순 사무직,

전문직, 연구직, 관리직 등이 인공지능에 직접적 영향을 받을 것이며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와 보완/협업이 동시 진행될 것으로 예측

* 이들 직종은 그동안 자동화로부터 안전하다고 여겨졌던 분야이기에 사회적 변화 및

충격이 클 것으로 예상

-- 일본 경제산업성(`16)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시장이 확대되기

때문에 이를 실현하기 위한 관련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

* 경영기획, 마케팅, R&D 관련 업무가 증가하여 전략, 마케팅,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개발, IT기술 관련자의 고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 경제산업성은 1) IoT, AI 등을 활용한 비즈니스의 기획/입안, 2) 데이터 사이언스

등의 높은 기술력을 서포트하는 업무, 3) 개인의 센스나 아이디어를 살린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관련 업무, 4) 휴먼 인터랙션 관련 업무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유망사업 추진에 따른 고용파급효과

- 유망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인공지능 관련 기술 및 융합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직의 수요가 당연히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연구직과 관련 데이터를

수집·관리하는 사람/기업은 높은 자본소득을 거둘 것으로 예상

-- 인공지능은 일종의 자산으로, 인공지능의 보급 확대는 일부 일자리

감소·대체뿐 아니라 상위소득자의 자본소득 증대를 유발함으로써 소득격차가

더욱 확대될 우려 존재

-- 따라서 부의 양극화 문제, 기초소득 도입 필요성 이슈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고민 필요

- 유망사업 추진 및 인공지능의 발전은 기존인력의 대체/보완, 신규직종

창출 등 노동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콘텐츠 기획/제작과 연계된 새로운 직업군의 창출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환경 및 공정한 콘텐츠 유통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기존 콘텐츠

창작·제작자가 더욱 활발히 활동 가능

-- 콘텐츠 제작환경의 자동화로 인하여 기존 인력이 감소됨과 동시에 자동화를

지원하는 전문 인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

2. 5대 유망사업 및 세부추진과제

2.1 (기획) 사용자 대화·감정교류 서비스 기반 지능형 콘텐츠 신서비스

기획 지원

1) 콘텐츠 글로벌화에 대응하는 고품질 한글 지능형 통번역서비스 개발

- 과제 개요

-- 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을 용이하게

하는 고품질의 인공지능 자동 통역 서비스 개발

--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 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용이해져 한류

팬들이 자국의 언어로 더욱 편하게 한류 콘텐츠를 이용하고, 우리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함으로써 더욱 많은 한류 팬 확보 가능

-- 국내외 주요 관광지에서 언어소통이 빈번히 필요한 서비스 영역(쇼핑, 식당, 호텔,

렌트카, 병원, 경찰서 등)별로 기존 프로토타입 수준의 자동 통·번역 엔진을

특화하여 특정영역에서 고품질의 자동 통역 서비스를 제공

- 관련 인공지능 기술 및 기술 수준

- (관련 기술) 음성언어 DB 구축 기술, 음성인식, 자동번역, 음성합성, 자동

통·번역, 머신러닝 기술

- (기술 수준) 일부 제한영역에서 시제품 제작 내지 제품화 단계이지만 관련

기술 대부분 사용자 요구수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성능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원천기술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R&D 단계가 대부분임

-- 구글의 번역 플랫폼이 탄탄하게 구축되어 있어서 영어문화권에서는 활용에

문제가 없으나, 한국어의 특성을 커버할 수 있는 원천기술 필요

- 과제 목표 및 상세 내용

- (과제 목표) 미디어 콘텐츠의 장르별 특성(ex.범죄드라마에 출현하는 전문

용어 등)국내외 주요관광지 대상 영역 특화를 통한 고품질 자동

통/번역 서비스 기술 개발

-- 빅데이터 기반 Corpus(말뭉치)와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음성을 인식하고

문장의 어투를 이해하여 정확하게 번역(사투리음의 높낮이 및 문맥을 이해)하는

지능형 음성 통/번역기 개발

* 기존 번역 데이터 및 집단지성을 이용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통계적/경험적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한 자연어 번역 처리

-- 하드웨어 디자인이나 UI/UX 측면에서 접근 필요

* 이어폰보다 약간 큰 하드웨어가 스스로 프로세싱하며 자동으로 통/번역 해주는

기술이 이미 연구되고 있으며 BM 관련 특허도 출원됨

- (단계적 추진 방안) 빅데이터 기반 말뭉치의 수집 및 학습 > 한글-영어

문장 통/번역 시스템 개발 > 한글-다국어 통/번역 시스템 개발

- (데이터 확보 방안) 웹상의 빅데이터와 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 데이터

전문 구축업체를 통한 추가 데이터 확보

-- 웹상에서 데이터 크롤링을 통해 원시소스를 확보하고 1차 자동 정제를 통해

필요한 오류가 다수 포함된 데이터를 추출

-- 추출한 데이터를 집단지성을 통해 수동 정제하여 목표로 한 영역특화 데이터를

대용량으로 확보

-- 일부 데이터는 국내외 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확보하여 추가하고,

데이터 전문 구축업체를 통해 미진한 데이터를 최종 보완

- 과제 지원 필요성 및 관련 현황

- 현재 자동 통/번역 기술개발은 국내/외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일부 제한범위(여행 분야)에서 프로토타입 수준의 자동 통역 서비스가

일반인 대상 제공 중

* ETRI 지니톡, 네이버 파파고, 삼성 sTranslator, 구글 translator

-- 자동통역을 구성하는 요소기술별(다국어 음성인식, 다국어 자동번역) 개발

난이도가 매우 높아 정부지원으로 ETRI와 같은 국책연구소 등을 통해 자동

통/번역 원천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현재 여행 분야의 여러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간단한 수준의 통역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간단한 survival 회화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회화로

요구수준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

-- 이에 따라 현재 원천기술의 개발속도 대비 사용자 요구수준과의 갭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

* 특정 영역에서 고품질로 통역이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이 요구됨

-- 현재 국내외 모든 통역기는 국내외 주요 관광지별 지명이나 음식명 등

고유명사에 대한 통역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으로, 이러한

고유명사에 대한 외국인 발음변환 기술을 개발하여 고품질 통역서비스 제공 가능

- 자동 통·번역 기술은 여행관광 분야 외에 영화(자막 번역), 방송(한류콘텐츠

자막 번역), e-러닝(외국어 학습), 게임(키보드, 마우스 외 인터페이스로서의

음성인식 대화), 출판, 만화 등 분야에 다양하게 응용 및 활용이 가능하여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

- 기대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관광 산업과 국내 경제 활성화, 창작자의 글로벌 콘텐츠

수익 향상 기대

-- 급격한 Globalization으로 국내·외 인적교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자동통역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한국을 방문하는 각국의 외국인들에게 언어의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관광인구 확대 가능

-- 유튜브 등의 국내 창작자들이 더 많은 글로벌 시청층에 접근 가능하여 보다

많은 콘텐츠 수익 창출 가능

- (사회적 파급효과) 자동 통/번역 기술은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핵심기술로서, IoT, 인공지능 비서, 지능형로봇, 무인자동차 등에 적용될

다양한 융합기술의 기반 기술로 사용되어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

- (고용 파급효과) 자동 통/번역 기술은 사전 및 패턴 등의 핵심 지식

자원을 요구하며, 해당 분야 전문가들에 대한 일자리 창출 효과가 뛰어남

* SW 산업의 취업유발계수가 ‘16.5/10억’인 반면 DB 구축의 경우 ‘25/10억’으로

고용파급효과가 큼

-- 통/번역 분야의 일자리 감소를 염려하나 기계기반 자동 통/번역(일상회화

통역)과 통/번역 전문가(인문, 기술 등 전문분야 통/번역)와의 업무영역이 겹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함

* 대부분 일반 대중이 필요한 자동 통/번역 서비스는 간단하고, 통/번역 수준이 높지

않기 때문에 고비용이 드는 통·번역사를 활용할 수가 없음

-- 특히 국내 외국인 상대가 필요한 분야(중국관광객 대상 쇼핑몰, 초등학교 영어교사,

호텔 등)에 외국인이 고용되는 경우, 국민들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부작용이

있으나 통/번역기술은 이를 해소하는 긍정적인 고용효과가 있음

- 예상 수요 및 공급 기업/

- (예상 수요) 대기업 제품에 탑재, 지자체 관광객 편의 도모, 해외수출 기업

- (예상 공급) 자동 통/번역/음성인식 전문 업체에서 공급

- 규제 개선 요구사항 및 정부 지원 요구사항

- 자동 통/번역 서비스의 해외진출을 위한 정부차원 지원 방안 필요

- 정부 연구과제에서 연구결과물과 소스코드 외에도 중간에서 파생된

데이터들을 공통 레퍼토리에 공통 태깅하여 관리 및 재활용 필요

* 현재는 음성처리 및 통·번역 기술을 연구하는 기관들이 처음부터 새로 구축하고 있는 상황

- 기타 고려사항

- 자동 통·번역 엔진은 고난이도의 원천기술로서 국가 차원에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플랫폼을 개발하여 업체에 제공하는 방안 필요

-- 이를 기반으로 자동 통/번역 전문기업은 영역특화 자동 통역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고, 여기에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참여하여 더욱 창의적이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 가능

-- 통/번역 엔진은 기반 데이터가 되는 말뭉치의 확보량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므로 민간의 몇몇 대기업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플랫폼을 개발하여

제공하면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이를 기반으로 더욱 창의적이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 가능

-- 방송국에 요청하여 드라마나 영화 등 실제와 같은 장면의 대사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다면 현재 연구원들이 대본을 만들어 수집하는 Corpus보다 더 좋은 시스템

개발이 가능

2) 사용자 감성 이해 기반의 음악, 영상 등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Social 한류 캐릭터 서비스 개발

- 과제 개요

- 한류 스타 캐릭터를 반영하고 감성 교류가 가능한 social 캐릭터 개발

--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 가능하고 사용자 경험을

이용한 콘텐츠 추천이 가능한 인공지능 social 캐릭터

-- 관련 인공지능 기술 및 기술 수준

- (관련 기술) 고객 특성 파악 및 분석,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기술,

데이터, 클라우드 기술 등

- (기술 수준) 시제품 제작 단계

- 과제 목표 및 상세 내용

- (과제 목표) 인간과 감정/감성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Social 캐릭터로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 화자 인식 및 화자 분리 기술 개발

--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한 음성 합성 기술 및 자연어 처리 기술 개발

-- 음성 인식 및 음성 컨텍스트(context) 인식 기술 개발

-- 감정/감성 인식과 교류를 위한 사용자 특성 및 분석 기술 개발

-- 다양한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한 빅-데이터 기술 개발

- (단계적 추진 방안) 사용자 지령 인식 기반 콘텐츠 제공 기술 개발 >

사용자 특성 파악 및 분석 기술 개발 > 사용자 감정/감성 인식 및 교류

기술 개발 > 개인 특화 서비스 기술 개발

- (데이터 확보 방안) 사용자 지령 인식 보정을 통한 지령 인식 데이터 확보

>사용자 연관 콘텐츠 정보를 활용한 감정/감성 인식 데이터 확보 > 개인

특화 맞춤형 데이터 확보

- 과제 지원 필요성 및 관련 현황

- 전 세계적으로 일반 사용자의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 고조로 social

캐릭터에 대한 요구 증가

-- 최초의 social 로봇인 MIT 대학의 JIBO에 대한 민간 기업의 대규모 투자 증가

-- 대만 ASUS사에서 ZENBO 생산 및 판매

-- 최근 국내 기업인 SK텔레콤에서 NUGU social 서비스 개발 및 판매

- 현재 개발되거나 시판 중인 social 서비스는 음악 등 특정 콘텐츠만

제공하며 기능면에서도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음

- Social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견되며

특히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주요 장치로 기존의 TV, 인터넷, 스마트

폰 등의 매체를 넘어서는 차세대 콘텐츠 플랫폼으로 예상됨

- 기대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단기적으로 해외 기술/상품의 국내 시장 잠식을 막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문화/콘텐츠 분야뿐만 아니라 서비스 로봇 분야 등

다양한 분야/시장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큼

- (사회적 파급효과) 노동 인력 감소,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감정/감성의

교감 대상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와 비용을

Social 서비스를 활용하여 완화시킬 수 있음

- (기술적 파급효과) 개발되는 기술은 문화/콘텐츠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반 기술로 파급효과는 상당함

- (고용 파급효과) 본 기술은 기존의 산업을 효율화하거나 생산성을

향상시켜서 인력을 대체하는 기술이 아니며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것으로 기존 인력의 대체가 아닌 새로운 고용을 창출

- 예상 수요 및 공급 기업/기관

- (예상 수요) 가정, 공공 기관, 개인, 병원 등

- (예상 공급) 전자 기기 제조업체, 서비스 제공/유통 업체, 콘텐츠 개발업체,

캐릭터 개발 전문 업체 등

- 규제 개선 요구사항 및 정부 지원 요구사항

- 관련 시장 확산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보조금 지원(: 스마트폰의 보조금) 정책

- 지속적인 연구 개발 필요한 분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가 필요

- 특히 한국어 인식 등은 해외에서 개발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한국 특유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 미비하기 때문에 국내 주도로 개발되어야 함

- 정부 차원에서 음성인식 기술 플랫폼을 구축하여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2.2 (기획/제작) 지능형 의도/상황 이해 및 학습 기반 현장 제작환경 지원

1) 맥락적 이해 기반의 스토리 콘티 자동생성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 과제 개요

- 소설, 영화, 광고 등에서 기획자의 의도를 맥락(Context)적으로 이해하고,

작업 단계별 요구되는 스토리 구성, 집필,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창작

업무를 서포트하는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 작가의 감성과 기획 의도를 이해하고 대략적인 스토리를 구상하여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집필과 일러스트레이션 스케치 등의 업무를 지원해주는 협업

파트너로서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 관련 인공지능 기술 및 기술 수준

- (관련 기술) Context 기반 인공지능 기술, 자연어 처리 기술, 창작 알고리즘 등

- (기술 수준) 기술 R&D 단계

- 과제 목표 및 상세 내용

- (과제 목표) 스토리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려내거나, 제시된 일러스트레이션에 어울리는 스토리를 콘티 수준으로

창작해내는 인공지능 창작 프로그램 개발

- (단계적 추진 방안) 도서 삽화 일러스트레이션 드로잉 인공지능 기술 개발

> 광고 콘셉트 맞춤형 콘티 창작 인공지능 기술 개발 > 영화 시나리오

작성 단계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

- (데이터 확보 방안) 자막이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방송 프로그램

등의 데이터를 학습

- 과제 지원 필요성 및 관련 현황

- 우리나라 문화적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국민의 여가활동이 질적으로

 

향상되어 소설, , 미술, 1인 광고 등 창조적 활동이 활발한 실정

- 맥락적 이해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면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어느 누구나 작가, 영화 제작자, 소설가 등이 될 수 있는

창조문화 기반과 분위기 조성 가능

- 기대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국민 참여형 Massive 창작 활동에 따른 인공지능의

학습은 소수의 문화예술가가 이끄는 현재의 문화적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

- (사회적 파급효과) 국민들의 문화 창작 활동으로 풍부한 콘텐츠 생산과

유통에 따른 문화 산업의 활성화 촉진

-- 국민의 여가활동, 취미생활이 손쉬운 문화콘텐츠 창작 활동으로 이어져 국민

생활이 곧 문화로 전환되는 Next K-한류를 촉발시킬 것으로 기대

- (고용 파급효과) 전문적인 창작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 누구나 창작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로 재미있는 콘텐츠 창출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본업 외에 콘텐츠 제작자로 활동 가능

- 예상 수요 및 공급 기업/기관

- (예상 수요) 방송/문학/디자인 작가, 영화/광고/방송 등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업 등

- (예상 공급) 자연어 처리 기업,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 등

- 규제 개선 요구사항 및 정부 지원 요구사항

-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창작품에 대한 저작권 관련 제도 수립 필요

- 기타 고려사항

- 인공지능의 문화예술 맥락 이해를 위한 대규모 학습 데이터 확보 필요

- 창작업무 보조 지원이 아닌 창작행위의 감성(Emotion)을 인지할 수 있는

지능 기술이 동시에 개발 필요

- 유사 창작 콘텐츠와 중복성, 표절 등에 대한 비교검색 기능 강화 필요

2) 공연/전시의 첨단 기획 자동화를 위한 지능형 기획 모델링 기술 개발

- 과제 개요

- 공연/전시 주제별, 테마별 등 기획에 필요한 공간, 장치, 인력 등 요소의

시뮬레이션 결과물을 DB화하고, 기획 의도에 맞춰 인공지능의 첨단

공연/전시 기획 시나리오 모델링 기술 개발

-- 공연/전시 첨단 기획을 위한 지능형 기획 모델링 기술은 테마, 무대장치,

음악과 전시품의 분위기에 맞는 조명, 배우의 동작/경로를 시뮬레이션하여 가장

최적화한 무대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기획

- 관련 인공지능 기술 및 기술 수준

- (관련 기술) 음성 인식 기술, 동작 인식 기술, 창작 알고리즘 등

- (기술 수준) 시제품 제작

- 과제 목표 및 상세 내용

- (과제 목표) 공연·전시의 콘셉트, 스토리 및 분위기, 감성을 이해하고 그에

어울리는 공간 구성, 장치/인력 투입 등의 최적 데이터를 도출하며,

조명과 무대효과 등을 자동 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

* ex)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분수대

- (단계적 추진 방안) 무대중심 기획 인공지능 기술 개발 > 공연/전시 효과

및 요소 간 통합 연결/제어 인공지능 기술 개발 > 공연/전시효과 및

요소 간 융합 창작/기획 인공지능 기술 개발

- (데이터 확보 방안) 기존 공연/전시 영상 데이터, 지속적인 공연/전시의

무대 장치 및 조명 등의 정량적 데이터 등

- 과제 지원 필요성 및 관련 현황

- 공연·전시의 복합성으로 대규모화 되어가고, 복잡해짐에 따라 기획 비용

증가를 초래하는 상황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공연/전시

첨단 기획 모델링 기술 개발 필요

-- 공공민간 공연/전시 기획단계의 비용 증가는 풍부한 효과 연출의 어려움과 행사

규모의 축소로 이어져, 성공적 행사 추진 어려움 및 안전사고 발생 위험 초래

- 기대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공연/전시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통해 테마에

가장 최적화된 공간 설계, 무대장치 통합 자동화 등 비용절감 실현

-- 특히 가장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는 기획단계에서 지능형 공연/전시 기획

모델링 기술 활용을 통해 최적의 첨단 공연/전시 기획 수행

-- 해외 공연/전시 분야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력 확보와 가격 경쟁력 제고

- (사회적 파급효과) 인공지능 작곡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공연/전시의

콘셉트와 내용에 맞는 음악을 실시간 작곡/재생함으로써 세상에

하나뿐인 무대로서의 가치 제공

-- 매번 다른 느낌을 제공함으로서 관객의 재방문 유도 가능하며 고객의 취향

분석기술과 함께 적용하면 일률적인 공연이 아닌, 고객 맞춤 공연의 제공까지

가능해져 공연/전시의 패러다임 변화 가능

- (고용 파급효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기획의 용이함으로 인해

공연/전시 입장료 등의 비용을 낮출 수 있게 되어 국내 공연/전시 시장의

활성화를 견인하며 공연/전시 문화의 융성을 통해 해당 산업의 진흥 예상

- 예상 수요 및 공급 기업/기관

- (예상 수요) 공연/전시 기업, 방송/무대 감독, 공공/민간의 공연/전시

콘텐츠 제공자

- (예상 공급)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 3D 시뮬레이션 기업 등

- 규제 개선 요구사항 및 정부 지원 요구사항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공연/전시 기획의 레퍼런스 확보를 위한 공공

분야 공연/전시의 우선적 참여 필요

- 기타 고려사항

-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기획된 공연·전시의 안전성 검증 필요

- 공연/전시 기획의 인공지능 기술 대체로 인한 관련 일자리 감소 문제 출현

3) 효율적 영상 제작을 위한 주제별 장소/객체 정보 구분 및 검색 기술 개발

- 과제 개요

- 시나리오/콘티 내용과 적합한 장소 섭외에 활용 가능하도록 카테고리별로

구분된 지역/장소를 3D 형태의 데이터로 수집 및 제공할 수 있는 기술 개발

-- 기존의 LOD(Linked Open Data)로 공개된 정보뿐만 아니라, 지식 마이닝(Knowledge

Mining)으로 범위를 확장하여 새로운 장소 특성정보를 추출하여 본 기술에 적용

- 관련 인공지능 기술 및 기술 수준

- (관련 기술) 영상 인식 기술, 창작 알고리즘, LOD

- (기술 수준) 시제품 제작 단계

- 과제 목표 및 상세 내용

- (과제 목표) 국내 모든 지역/장소에 대한 고품질의 영상 데이터를

확보하고 컴퓨터 그래픽으로 가공하여 누구나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체험/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객체추출기술과 공간정보/객체정보 재조합 Tool을 개발하고 해당 공간 안에

객체들이 재배치된 모습을 VR을 통해 확인 가능

* 공간정보와 객체정보를 각각 연계 수집/관리하며, 재조합된 장소 정보도 DB에 업데이트

- (단계적 추진 방안) LOD 기반 서울 지역/장소 정보의 주제별 데이터 구분

수집 및 검색 기술 개발 > 지식 마이닝 기반의 새로운 장소 정보 추출

기술 개발 > 지역/장소 범위 확장

- (데이터 확보 방안) 전국 CCTV 기록 데이터, 위성사진, 블랙박스 영상

데이터 등

- 과제 지원 필요성 및 관련 현황

- 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인공지능을 통해 기대하는 것은 풍부한 데이터

축적과 검색 기능 제공

-- 예를 들어, 영화 제작 시 관련 시나리오와 영화를 사전에 검토할 수 있거나,

특정 헌팅 장소의 월별/계절별 모습을 3D로 확인 가능한 기술 필요

- 기대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영상 제작자가 특정 장소를 실제로 가 본 듯이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장소 섭외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적/경제적 비용 절감 기대

- (기술적 파급효과)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일반인들이 여행을 가기 전에

여러 장소를 가상현실로 미리 체험해보고 원하는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활용 가능

- (고용 파급효과) 가상현실 기술의 활성화와 활용 분야의 확대로 국내

가상현실 기술 전문가들의 확대가 예상되며, 지역의 지리정보 등에 대한

DB 구축에 소요되는 인력 수요 발생 가능

- 예상 수요 및 공급 기업/기관

- (예상 수요) 방송국, 영화감독 등 영상 제작자

- (예상 공급) 3D/CG 제작자, 가상현실 기업, 지역/지리 정보 제공자 등

- 규제 개선 요구사항 및 정부 지원 요구사항

- 정부차원에서 기술개발에 대한 충분한 예산 지원 필요

- 기타 고려사항

- 지역/장소 데이터 수집을 위한 별도의 촬영 수행 시 개인정보보호 문제 고려

- 기존의 지역/장소 관련 콘텐츠 활용 시 저작권/소유권 문제 고려

2.3 (제작/유통) 다양한 데이터 자동 추출/검토 기반 콘텐츠 제작·

유통 효율화 지원

1) 음원/영상 제작 시 사전 유사/중복성 검토를 위한 지능형 콘텐츠 검색/

비교 기술 개발

- 과제 개요

- 기 유통된 음원, 동영상, 캐릭터, 문학작품 등을 DB화하고 학습하여, 창작자가

신규 제작한 콘텐츠와의 유사/중복성을 검토함으로써 사전에 표절을 피해갈

수 있는 콘텐츠 제작환경 조성을 위한 기반 기술 개발

--표절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이나 여론에 좌우되지 않는 인공지능(음성/영상 인식

기술 등) 기반의 객관성/신뢰성 있는 유사/중복성 검토 시스템

* 기존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와 신규 콘텐츠의 제작 활성화 지원

- 관련 인공지능 기술 및 기술 수준

- (관련 기술) 음성 인식 기술, 영상 인식 기술 등

-- (기술 수준) 제품화 단계

- 과제 목표 및 상세 내용

- (과제 목표) 음원 및 영상, 텍스트 자료에 대해 기 보유한 DB와의

유사·중복성 검토를 통해 일관성 있게 표절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 (단계적 추진 방안) DB화가 잘 되어있는 음원, 교육교재 등을 대상

콘텐츠로 선정하여 1차 기술 개발 추진 > 다양한 콘텐츠 정보 수집/분석

플랫폼 개발 > 콘텐츠 불법 유통 방지 시스템과 통합/연계 추진

- (데이터 확보 방안) 기 유통된 음원, 동영상, 캐릭터, 문학작품 등의

콘텐츠, 저작권 등록된 모든 콘텐츠 등

-- 기준 데이터를 일일이 구매하여 확보할 것인지, 특정 단체가 중복콘텐츠 탐지

및 표절 방지를 위해 저작권자들의 콘텐츠를 신탁받을 것인지 대안 마련 필요

* 정부에서 해당 목적의 기관 설립하는 것도 대안

- 과제 지원 필요성 및 관련 현황

- 사전 콘텐츠 유사/중복성 검토에 대한 전문가 의견 의존도가 높은

실정으로 이와 같은 방법은 온/오프라인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방대해짐에

따라 한계 존재

- 콘텐츠 창작자나 전문가가 미처 알지 못했던 유사 콘텐츠의 존재로 인하여

고의성 없는 표절 논란 발생

- 특히 SM, YG, JYP와 같은 대형기획사들의 경우 곡을 여기저기서 받기

때문에 더욱 해당 기술에 대한 필요성 절감

- 기대효과

- (사회적 파급효과) 콘텐츠 창작자가 신규 콘텐츠 유통 전에 해당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 높은 표절 검토를 수행함으로써, 타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뿐만 아니라 신규 콘텐츠 창작자의 창작활동 위축 방지

- (고용 파급효과) 콘텐츠의 창의성을 객관적으로 보장함에 따라 콘텐츠

제작자들의 창작활동을 장려

- 예상 수요 및 공급 기업/기관

- (예상 수요) 음원/영상 등의 콘텐츠 제작자, 저작권 위원회 등

- (예상 공급) 음성/영상 인식 기술 제공 기업, 문장 표절 검사 기술 제공 기업 등

- 규제 개선 요구사항 및 정부 지원 요구사항

- 유통되는 콘텐츠의 DB화가 본 기술 성능의 핵심이 될 수 있으므로 콘텐츠

DB화를 위한 규정 마련 필요

- 기타 고려사항

- 콘텐츠 창작자의 작품 활동을 침해하는 것이 아닌, 창의적 작품 활동의

지원/활성화에 활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 필요

- 콘텐츠 불법 유통 방지 기술과의 연계 및 동일 DB 활용을 통한 동반 성장

방안 마련 필요

2) 음원 콘텐츠 유통 경로 추적을 위한 지능형 모니터링 에이전트 개발

- 과제 개요

-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되는 음원의 투명한 유통 경로 추적을 위해

정확한 모니터링이 요구됨에 따라 지능형 음원 모니터링 에이전트 개발

-- 방송, 라디오, 포털 등 채널별 음원 추출 엔진을 탑재한 지능형 모니터링

에이전트로서 채널별 에이전트 간 협업을 통해 전체 음원 유통 경로 추적 근거 수립

* 현재 음원 모니터링이 가장 정확한 분야는 멜론, 지니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이며,

오프라인 기반의 노래방 및 방송에 삽입되는 배경음악 등은 일일이 정산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방송국에서는 음악저작권협회에 월 단위 정액을 지불하는 형태

- 관련 인공지능 기술 및 기술 수준

- (관련 기술) 음원 추출 기술, 음원 분리 기술, 모니터링 기술, 음성 인식 기술 등

- (기술 수준) 기술 R&D 단계

- 과제 목표 및 상세 내용

- (과제 목표) 다양한 채널/프로그램에 사용된 배경음악을 모니터링하고,

활용된 음원의 길이, 활용 정도 등 일관된 근거를 통해, 모든 음원에 대한

유통 경로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지능형 모니터링 에이전트 개발

(단계적 추진 방안) 음원 유통 경로 추적 지능형 모니터링 에이전트 개발 >

영상정보 유통 경로 추적 지능형 모니터링 에이전트 개발 > 문화콘텐츠

유통 경로 추적 지능형 모니터링 에이전트 개발

- (데이터 확보 방안) DB화 되어 온라인 유통되고 있는 모든 음원 파일

- 과제 지원 필요성 및 관련 현황

- 인터넷 방송, 팟캐스트 등 다양한 채널이 빠르게 출현함에 따라

효율적이고 정확한 콘텐츠 유통 경로 추적을 위한 지능형 에이전트의

필요성 증대

-- 전 세계 음악 저작권, 인접권, 실연권 권리자들을 위한 투명하고 정확한 유통

경로 추적이 가능한 서비스 요구 증가

* 현재 우리나라 음악저작권 유통구조는 국내 저작권법에 의거하여 저작권자는 국가가

정한 저작권, 저작인접권 관리신탁단체를 통하거나, 직접 계약을 통하여 저작권을 유통

-- 신뢰도 낮은 배경음악 방송 모니터링으로 인해 저작권 수익 분배에 대한 갈등이

꾸준히 증가

-- 현재 국내외 음악저작권 사용료 징수 및 분배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음

* 저작물 이용자는 프로그램 제작자가 사용한 음악목록을 정확히 제출하지 않고, 모든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사용된 음악 큐시트(Q-Sheet)를 제출하지 않음

* 저작권 관리단체에서는 몇몇 청음 모니터링 업체를 통해 청음으로 대중가요

사용현황만을 파악하고, 이 산출방식은 1개월만의 사용현황 파악으로

3개월(1분기)분의 사용량을 추산함. 또한 청음을 통해 삼백만 곡 이상의 음악 중

사용된 곡을 찾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

* 저작권 소유자는 저작권료를 분배받지만 정확한 내역이 부재하며, 저작권료의

분배내역이 투명하지 못하고 근거자료가 없는 분배로 인해 저작권 소송이 발생

--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송출되는 국내 음원에 대한 모니터링 및 사용료 청구의

객관적 근거 확보 필요

* 세계 1등 기술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해외 기술업체에 원본 음원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해 줄

수밖에 없어 국내 음악 저작물의 해외 불법 유통에 대한 보호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큰 상황

- 음원 유통 경로 추적을 위한 지능형 모니터링 에이전트의 개발은 유사

문화콘텐츠 분야에 적용이 용이

-- 에이전트 기반 유통 경로 추적 솔루션을 패키지화하여 해외 수출 기회 확대

- 에이전트 기반 유통 경로 추적 핵심기술의 민간이전으로 다양한 콘텐츠

분야로의 파생 기술과 수익모델 출현 기대

- 기대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전 세계 주요국의 방송음악 모니터링 시장 규모는 약

4,710억 원 규모로 추정되며 방송음악 모니터링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급속히 확대 예상

-- 본 기술이 상용화 될 경우, 한국 음악 산업 성장 및 글로벌 진출과 더불어 전

세계 음악 생태계의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국가경쟁력

강화와 경제발전에 선순환적 기여 가능

* 2015년 국내 음악 산업 매출액은 1분기 1 1,069억 원, 2분기 1 911억 원으로 전체 콘텐츠

산업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6%59), 음악은 더 이상 ‘소유’가 아닌 ‘소비’로

전환되고 있어 향후 전 세계 디지털 음악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

* 국내외 시장에서 선점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지능형 모니터링 기술 도입이 시급

- (사회적 파급효과) 한류 문화콘텐츠의 보호와 저작권료 수입 극대화에

기여

--지식경제의 역할이 강화되면서 창작행위의 중요성이 커지고 무형재산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저작권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

* 문화체육관광부와 저작권위원회에 따르면 저작권단체들이 징수한 저작권 사용료는

`09(1,243억 원) 이래로 연평균 12.2%(160억 원)씩 증가

-- 한류 열풍과 더불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악의 인기가 급격하게 증가

* 강남스타일의 유튜브 조회수는 25억 뷰를 돌파

-- 국내 음악저작권자들의 콘텐츠를 보호함으로써 자유로운 창작 활동에 대한

투명한 보상을 극대화하고, 관련 콘텐츠 산업을 크게 확대하는데 기여

* 자신의 창작물이 전 세계로 유통됨에 있어서 저작권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자유롭게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저작권 콘텐츠 창작물의 해외 진출에

교두보가 될 것임

- (기술적 파급효과) 국내 기술의 보호를 통해 지속적인 원천 특허 출원이

가능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기반 기술을 빠르게 확보할수록 한국이 기술

주도 가능

-- 지능형 음원 모니터링 기술은 고부가가치를 갖는 핵심원천 기술로서 선두

기술이 전 세계 시장을 독점 가능

*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도 기술 개발에 집중투자를 해옴으로써 향후 치열한 경쟁이 예상

-- 방송음악 콘텐츠 보호 기술, 응용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수요 기술을

통하여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선도적인 국제표준 활동을 통해 특허 로열티

수입과 함께 우리나라의 세계적 기술 선도 가능

* 세계 1등 기술을 확보할 경우, 인접 기술 분야로 기술영역 확장과 기술 선도가 가능

* 음성인식 기술이 음악 정보 검색 기술에 활용되면서 새로운 방식의 기술의 등장 및 여러

학문·기술 분야를 아우르는 신기술 간의 융합으로 각 분야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음

- (고용 파급효과) 음원 모니터링을 통해 음원의 저작권을 객관적으로

보장함에 따라 저작권 피해를 입은 작곡가, 음악가들의 창작활동을 장려할

수 있어 긍정적 효과 발생 예상

* 기존 인간의 힘으로 거의 불가능했던 업무에 대한 인공지능 기술의 힘을 빌리는

것으로,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기보다는 인간의 한계를 보완해주는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저작권 보장에 따르는 기존 음악가의 창작활동 포기를 방지

- 예상 수요 및 공급 기업/기관

- (예상 수요) 전 세계 음악 저작권, 인접권, 실연권 권리자, 저작권 협회 등

- (예상 공급) 음성 인식 기술 개발 업체, 모니터링 업체 등

- 규제 개선 요구사항 및 정부 지원 요구사항

- 음원 모니터링 방법에 대한 제도적 근거 마련 필요

-- 국내에서는 오디오 DNA 추출 기술 및 오디오 검색과 관련하여 표준화가 진행되

고 있지 않은 실정이며, 이는 본 기술의 특성상 높은 성능을 가진 기술이 시장을

선점하는 구조이므로 핵심기술에 대한 공개가 어려움

- 기타 고려사항

- 민간 음원 모니터링 비즈니스 등 이해관계 이슈가 존재

* 저작권협회에서 해당 기술 활용 보류 중

- 음원 노출 수준에 따른 지능형 에이전트의 과금 적용 기준 학습 및

적용결과에 대한 신뢰성 검증 방안 수립 필요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기관: (주)창의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