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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017년 콘텐츠산업 전망

2017.1

4. 2017년 콘텐츠산업 전망

(2016년 결산 및 2017년 이슈 분석)

 

2017년 전망

 

8) 방송

(1) 통계

--- 16년 대비 매출액 및 수출액 모두 증가세

-- 17년 국내 방송산업 매출액은 ’16년 대비 4.0% 증가한 18조 원, 수출액은 8.9%

가한 5 1,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

(2) 이슈 분석

--- [개괄] 국내외 경제성장 둔화의 지속과 방송 산업의 소폭 성장

--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 국내 방송 산업 매출은 정체수준에서 소폭 상승 예측

- 2017년에도 세경제의 불확실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적 불성과 각 국의 경제 전략 동성이 보다 , 경제는 지속해서 다소 정체/

것으로 보임

- 더불어서 국내 경제의 정체(국내 경제성장예측2.6%, OECD)만 아니라 은 경제전문가들이 의하는 것우리나의 경제위험성이 더욱 높아지는 한 해것으로 예측됨

- 이에 따방송 산업 역시 크게 영향을 는 한 해가 것으로 전망되는, 최근 방송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온라인 영역의 콘텐츠 유통 활성화, 방송 콘텐츠의 제작/급 시도 등으로 방송 산업 매출은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물론 이는 정체 수준의 소폭 상승일 것이며, 한 기사업자 영역의 성장보다는 뉴미디어 방송 분야의 성장일 것으로 예상됨

--- [기획/제작 (1)] 고품 UHD 방송 콘텐츠 제작 활성화 기대

-- 정부 지상, 방송의 UHD 콘텐츠 자 활성화 기대

- KT skylife IPTV, MSO 등이 UHD 방송 서비스를 선언했지만 아까지 방송콘텐츠 제작 영역에서 본격적인 UHD 콘텐츠 제작 활성화는 나타나지

있음

- 2017년 지상UHD 방송 개국을 기으로 UHD 방송 콘텐츠 제작이 보다 활성화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정부의 UHD 제작 매칭펀방송사업자의 적

극적인 자를 통해 이것으로 보임

- 물론 UHD 방송 콘텐츠 제작이 , 분야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송수신 장비의 정적인 전, 제작비 수급을 위한 원활한 자’, UHD TV 수상기의 보급

확대’ 등이

- 최근 CES NAB 등에서 보여주고 있는 세방송시장의 UHD 환 계획/의지 등을 고려할 , 국내에서도 자연스UHD 방송 서비스와 콘텐츠 제작이 보다

활성화것으로 기대됨

--- [기획/제작 (2)] MCN 약진과 방송 콘텐츠의 변화 및

-- 1미디어 콘텐츠가 보다 활성화되는 한 해가 것으로 전망

- 개인별 소비구를 충족주는 MCN(Multi Channel Network) 1미디어 콘텐츠가 더욱 인기를 고 확대것으로 기대되며, 튜브, 아프리TV

주요 SNS 서비스에서는 인기 1인 콘텐츠 작자인 BJ(broadcasting jockey)크리에이터(creator)를 통한 MCN 콘텐츠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한국언론진단의 2016 10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2016.12.)’에 따르면, 소년 10 9은 모일 인터을 이용하고 있으며, 4 1은 아프리TV나 유튜브를 통해 개인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 MCN 콘텐츠와 달리 최근의 MCN 콘텐츠는 보다 전문화되고 콘텐츠의 소구한 크게 확대되었는, 이는 아프리TV, 트레져헌, 다이아TV,

MCN 제작지원 전문 업체의 등장이 주요한 역할을

- MCN의 경화와 성장은 기방송사업자들인 지상 PP들에도 영향을 , MBC<마리(마이 리텔레비전)>, <신서유기 시리> 온라인 전문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재편집해 방송에 내보내는 등의 시도로 이어으며, 2017에는 이방송 전반에 MCN 형식의 기/제작이 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기획/제작 (3)] 방송사업자의 광고재원 위으로 자체제작 감소

-- 방송원 급감으로 제작 원 선순구조의 위기 발생 위험성이 높은 자체 제작은 감소것으로 예상됨

- 방송시장에서 가장 정적이면서 지속적으로 방송콘텐츠를 제작해지상2017년 방송고 매출은 2016년에 급락한 수준 정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

- 2016 방송통신고비조사35)에 따르면, 2015 1 9,324억 원이었던 지상고매출은 2016 1 6,628억 원으로 급락하였고, 2017년에도 1 6,664억 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체 PP고매출도 2015 2 49억 원에서 2016 1 9,459억 원으로 감소하여, 2017년에는 더 감소1 6,077억 원

으로 예측되고 있음

- 최근 발표한 2016 방송산업실조사36)에서 아 <전체 방송의 프로그제작과 구매 현황(2013~2015)>을 고려하면 방송사업자들의 제작비는 정체되면서 위험도가

35)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6.12

36) 방송통신위원회, 2016.11

높은 자체제작 비율을 여나것으로 예측됨

- 제작소요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제작원은 반대로 정체/감소하는 경향으로 이어져왔문에, 방송사업자들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자체제작비는 감소시, 주제작이나 콘텐츠 구매 방식으로 비용을 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음

- 향후 원 등 방송 제작원이 지속해서 감소/정체경우 자체제작비율의 감소는 더욱 심화것으로 전망됨

--- [유통/소비 (1)] 유료방송 플랫폼의 경쟁상황 심화

-- 료 플랫폼 사업자들의 유쟁 논의가 활성화되고 형식의 유료플랫폼 합병 시도가 어날 것으로 전망

- 2016년에 발미래부의 유방송발전위원‘공정경경 구축’을 정책은 만, 방송사업자들의 유적인 경상황이 차 확보되어 나

것으로 보이나, 최근까지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방송통신 결합판매 방식을 어37)으로 개선/정비하에 따방송 플랫폼 사업자들의 시장 상황에

가 나타날 것으로 보임

- 특히 2016년도에 불발로 SK텔레CJ로비전의 인수합병 시도는 방식의 유료플랫폼 인수합병으로 이어것으로 예측되는, 플랫폼 인수합병

의 불가 오히려 향후 보다 적극적이고 격적인 플랫폼 인수합병발시기가되었음

37) 이동전화 결합판매 SO에 동일 수준의 결합판매 허용 등

- 미 포화상에 들어선 유료플랫폼 자 상황만 아니라, 결합판매로 인한 SO 들의 미래 력 약화 등이 현실적으로 드러문에 2017년도에는 정부

차원에서도 소유/영 규제를 개선하는 등의 시도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됨

- 이를 통해 방송 플랫폼 사업자들은 유유율 기준 제도 경이나 SO지역사업역 조정 등을 적극 시도해 유료플랫폼의 인수합병을 본격화 할 것으

예상됨

--- [유통/소비 (2)] VOD OTT 등 비시간 서비스 및 스의 약진

-- 온라인 방송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 예측

- 튜브 및 네케스, (pooq) 등 인터넷 및 포털의 영상서비스 확대와, SNS(이스, 위터 등)의 실시간/비실시간 영상서비스 급 활성화에 따

제약이 최소화콘텐츠 유통 소비가 활성화 것으로 전망되며, 방송 콘텐츠제작/급 사업자들 역시 비실시간 유통망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더욱 하게

할 것으로 보임.

- 넷플릭스도 국내 사업 확장 전략 다각화에 더해, 한국형 드마 제작 등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최근에는 국내 웹을 대본화하여 국내

넷플릭스 드마가 제작것으로 확인되고 있음38). 넷플릭스의 시도는 국내 료플랫폼 영상서비스 가자 유를 이치열한 경으로 달을 것

으로 보임

38) 2017.1.6. 아이뉴스, , 한국 드라<아하면 울리는>

--- [수출/수입 (1)] /FTA에 따른 사업자 국내 출 본격화

-- FTA 방송분야 정에 따른 국 방송사업자들의 국내 시장 침투 성이 보다 확대것으로 전망

- 2015 3, /FTA 방송분야 정이 발되었으나, 최근까지 국의 적극적인 방송분야 출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국방송 송신 채널의 확대가 이

국 방송사업자들이 아시아 트베드로 한국을 다시 고려하게 경우 보다 본격화된 미방송사업자들의 출이 예견됨

- 국의 지속적인 더확대 용 요구, 그리고 최근 넷플릭스의 적극적인 진입 전략을 고려할 국 방송사업자의 국내 출은 시한폭과 마가지이

, 국 방송사업자의 출이 본격화경우 자본력 콘텐츠 력 등을 비교 고려할 국내 방송시장이 른 속도로 위험이 있음

--- [수출/수입 (2)] 한/FTA 방송 정 추및 중국 출 전략 본격화

-- 한/동제작 추진 및 중국 현지 출 전략화 력 증가

- 중국의 국은 온라인 영상 규제 SNS 규제 등을 지속적으로 화하고 있, 중국의 한한령은 여러 정황들을 볼 때 기정사실화되었기 문에 이를 극

위한 방이 시급한 상황이며 2017년에는 중국 현지에 가장 할 수 있는 출 전략을 할 것으로 기대됨

- 중국은 현방송 콘텐츠 수출 2위국으로 성장, 향후 1순위 한콘텐츠 수출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기 문에, 국내 방송사업자들은 보다 더 적극

인 개선 방향을 아 나것으로 보임

- 서 중국 현지 전문가 자문기동원하고, 우리나정부의 적극적인지원을 는 등 중국 출을 시도 할 것으로 보이며, 그 전략의 일으로 한국

중국의 /동제작 방식을 적극적으로 유도해 나것으로 보임

- 중국현지에서 방송규제들이 지속적으로 화되는 추세이고, 중국도 자국의 문화콘텐츠 성장을 표로 하고 있는 만양국이 동시에 이을 수

있는으로 중국 시장 출 전략을 선할 것으로 예상됨

- 이와 중국의 규제는 보다 전망이어서 중국 현지에서 제작을 시도해 문

화적 할인을 최소화한 방식으로 방송콘텐츠 제작/급 전략을 시도하면서 중국의 규제 체를 극하려는 력이 이것으로 전망됨

--- [/제도 (1)] 공영방송 거버넌스 관법 개정 추의 활성화

-- 방송, 방송문화, 한국교육방송등의 개정이 추되고, 영방거버의가 보다 활성화 것으로 예측

- 의 야을 중심으로 간적으로 의되어 영방송의 이사구성 기준, 영방송 내의 성위원등이 보다 적극적으로 의되고

들의 개정 작업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시회 및 움직임을 고려하여 정치권에서도 영방송 거버스와 의와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측됨

- 이와 동시에 영방송 수신인상에 대한 의와 수신산정 및 검증 방식, 수신및 집행 방식 전반에 대한 의도 이것으로 예측되며, KBS

EBS가 수령하는 수신비율 부분도 의가 이것으로 보임

--- [/제도 (2)] 방송사업자 재허가 및 재승인 제도 개선

-- /승인 심사 기준 개선 편채널 재승인 의 과정에서 등이 고조 으로 전망

- 2017년에 지상(KBS, MBC, SBS) 가 심사와 종합편채널(JTBC, TV조선,채널A, MBN) 보도전문채널(YTN, 합뉴TV)승인 심사가 예정되어 있

으며, 이에 따라 재/승인 심사 기준 등에 대한 제도 개선이 이것으로보임

- 한 최근 시움직임이 보다 활성화되고 있어 종합편채널 및 보도전문에 대한 심사 기준 실제 승인 여부에 대한 심사과정에서 예한 의들이 이어것으로 예측

--- [/제도 (3)] 방송의 기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 경주 지기로, 정부 차원의 재난방송 기능 강화가 예상됨

- 2016년 경주지진 및 경상도 지역의 여으로 재난방송 기이 더욱 중요해, 특히, 경주지진 당시 이동전화 및 카카등 통신이 일시 두절되는 현상이

나타재난방송의 역할이 더욱 조되고 있음

- 지상TV 만 아니라 라디, DMB 등 방송 전반이 재난방송 수신매체의 역할을 화할 수 있도록 국민안와 신속한 재난응 및 재난경보, CCTV 활용 등이

진될 것으로 보임

- , 방송수신 경 개선이 이어지면서 터널 및 지하 간 등에서도 라디오와 DMB가 이상 이 수신수 있도록 지원이 이것으로 전망됨

--- [/제도 (4)] 방송광고 규제 화 개선과 규제 신엇갈림

-- 온라인 등 타플랫폼 대비 고 경력이 감소한 방송고를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이 예측

- 2015 9월부터 량제가 실시되었지만, 방송고 시장 전반을 견인하지 하였으며, 특히 지상의 경우 중간고가 용되지 량제의 과는

었고, 오히려 고제도 개정 이후 전년대비 고매출 2,200억 원이 급감

- 한 최근 뉴미디어의 성장세에 따특정한 규제 기준이 온라(인터스마트폰 )고경력이 신장하면서 방송율성 제고를 위한 제

도적 개선 요구가 정부차원에서도 반영것으로 보임

- 다만, 방송 영역에서 게 시도하는 , 재핑, 화면고 등은 자들의 시방해 요인으로 연결될 성을 소지한 이유로 시자 단체의

에 따신유형 고 규제 신설을 통해 제한할 것으로 예측

- 이에 더해, 한국언론진단이 대행하고 있는 정부련법이 제정 추됨에 2015년 기준 약 5,800억 원 규모로 행되었던 정부고가 대폭 감소할 것

측됨

- 그간 우적인 언론사에 더 많은 행이 이다는 지적이나(언론통제의 ), 정부의 정책 홍보 , 의견, 고의 적절성 여부, 그리고 티브 고 형식의 행 등이 논란이 되어 2017년에는 정부고에 대한 일부 제한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

--- [/제도 (5)] 방송 개확장에 따른 규제 대상 확대

-- 방송통신 현상에 따른 뉴미디어 방송서비스에 대한 규제 범주 정 시도가 이어지고 기부 대상자 확대 등이 것으로 전망

- 2016년도에 방송통신위원회 및 방송통신심의위원방송경에 는 방송 개정의와 방송 규제 범주 확대를 던 것2017년에는 방송 서비

에 대한 구체적인 범주를 정하여 각 범주에 따른 규제체를 제하고 규정해 나것으로 예측됨

- 이 과정에서 방송 콘텐츠 심의 규제 체역시 적정 수준의 규제 적용과 규제 방향성을 고자 시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온라인 영역에서 영상콘텐츠에 대한

별한 규제가 는 상황에서 수많은 방송 유사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문에 규제 범주를 확대하려는 의는 더욱 심화것으로 보임

- 한 방송서비스의 확대와 통신서비스의 다각화에 따방송통신발전기부 대(OTT 주요 포털 )이 확대성이 있으며, 2017년에는 이에 대한

개정 련 논의 역시 보다 활성화것으로 예측됨

 

9) 광고

(1) 통계

--- 16년 대비 매출액과 수출액 소폭 증가

-- 17년 국내 고산업 매출액은 ’16년 대비 3.1% 증가한 15 2,000억 원, 수출액은 1.3% 증가한 8,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

(2) 이슈 분석

--- [개괄] 2017년 국내광고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저성장 기조 예상

-- 경제 동력 약화 주요 고주 상황

- 경기불황의 연속으로 인한 기업들의 고비 자 정체와 을 중심으로 급속하어나는 다채널 시대의 채널치열한 경으로 인해 일부 매체를

하고는 장전망을 기에는 리한 실정 - 지상 TV, , PC 인터등 역성장 지속으로 모일 인터고만 두 자릿

수대 성장예상

- 매체별 차별화 극심해 모일 인터고 매출 성장 지상TV 규제 화 여부가 중요할 전망

-- 2017고경기 예측지수(KAI) 107.9로 전년대비 소폭 성장 예상

- 2017고시장 전망 조사 , 5대 매체(지상TV/케이블TV/라디오/신문/온라/) 중 신문은 2016년 대비 가장 폭의 감소가 예상

- 지상TV의 영향력 약화로 고시장 내 비중 감소세

- 온라/(136.7)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 것으로 예상

- 케이블TV(103.7)는 비나 소폭 성장, 지상TV(97.0), 라디(98.1), 신문(88.0)등은 감소세

-- 고주가 2017Hot Issue

- 대통령 탄핵 정국으로 인한 국정 상황이 적으로 과 둔화를 가, 경제의 위축으로 인한 경제성장률 저하에 대한 우려

- , 대통령 , 국 연방준비제도(Fed)리인상, 사드배, 국내 한문화 콘텐츠 통제 등에 대한 대비가

- 2017년 경기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함에 따른 계획 변수가 것으로 예상하, 신규/, 신사업 등을 통한 매출 증대 전략 모

--- [기획/제작 (2)] ‘저성장’을 어 ‘성장’의 뉴노멀(New Normal) 시대

-- 고시장은 가성비를 고려한 미디행이 대세

- 지상 TV가 가지고 있는 기드 가를 더는 인정하지 고 모매체의 적인 가적으로 평가하여 고 예산을 행하며, 러 콘텐츠를 어채널에서 제하고 있는지, 러 콘텐츠를 어느 플랫폼에서 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에 따고 예산을 설정하는 등 콘텐츠 와 이용 의성이 미디의 주요 평가 요소로 자리매

- 오프인에서 온라인으로 주 고 매체의 이동을 기본으로, 미디어의 전략적 활용, 편 및 tvN 청률 상승에 대한 심 등 고 프임 모에도 이 높음

--- [기획/제작 (3)] 도하는 플랫폼 고도화와 플랫폼 경쟁

-- ICT 기술이 주도하는 고 시장

- (/보험/), O2O(요식업/송업 등), 인터(IoT), (AI), VR/AR(가상현실/현실) 등이 화두로 부각

-- 성장의 이를 가가기 위한 동영상 플랫폼

- 동영상 이용 행가 보화되고, 콘텐츠 소비가 다양해에 따2017미디어는 ‘디동영상’ 주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동영상 미디어 대부분이 고를 통한 수을 취하고 있는 만큼 플랫폼 내에서 더 많은 동영상을 소비할 수 있도록 콘텐츠 차별화 서비스 최적화에 주력

-- 기술이 주도하는 인(Artificial Intelligence) 플랫폼 고도화

- 미래 핵심 기술로 부상한 인빅데이터 활용으로 르게 발전하, , 이스, 아마IT기업들은 플랫폼 을 위하여 치열하게 기술경을 하고 있음

- 카카오는 이용자 의도분과 예측까지 가한 인능 검색을 활용, 텐츠, 검색, 등 기서비스 고도화에

- 와 인결합한 대화형 머스 ’을 통한 고청응, 구매,

, 제 등의 원스서비스가 운 플랫폼으로 부각

--- [기획/제작 (4)] 디지털 외광고의 5가지 미래 트

-- 신기술의 발달과 신적 조가 고의 성장 주도

- 시각적 몰입감을 극대화한 대형 스크에서부터 방향 매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의 결합이 일어나고 매체화됨에 따라 디고 성장의 성

것으로 예상

- 확산’ 더 스크을 더 많은 지역에, ’ 모일과 고의 , 기반시설’ 스마를 더 스마하게, 인식’ 단순 식별에서 감정 인식까지, ‘몰

’ 고해상도 비주방향 커뮤니케이

--- [유통/소비 (1)] 성장하는 디지털 영상 시장

-- 2017년 국내 동영상 련 광고시장 규모는 약 6억 원

- 2016 4,000억 원 대비 50% 성장을 예상하며, 이는 고시장의 17% 중을 차지 할 것으로 전망

- 국내 LTE 보급 80%대에 진입하면서 모일 동영상 시장은 비/VOD/LIVE 등으로 세분화 되고 있으며, 이에 동영상 유구독 가자가 증가하는 등 수정적인 분위기

--- [유통/소비 (2)] 외광고시장 매체사 세대

-- 고시장의 Two Top Players

- 매체별/지역별 소업체들이 군림하던 시장에서, 시스된 운영과 장소별 최적화매체 개발이 가한 대기업 계열의 대형 매체사와 인매체 시장의

하락에 대하는 언론사 중심의 매체사가 양대 축으로 나고 있음

--- [/제도 (1)] 지상파TV 중간광고 허용 및 유료방송 산업 규제화 가

-- 지상방송사 중간용’ 여부

- 중간고가 지상방송사(KBS/MBC/SBS) 2016년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하였으며, 2017UHD 본방송 송출 시작 시기에 중간고 요구가 고조

- 방통위는 2015량제와 가상/접광고 등 의 규제화 시행 후 1년간과를 분하고 있으며, 2016까지 이를 으로 하는 프로세스를

후 이 과에 따중간고를 포함한 추가 고 규제 화 정책 마판단 여부 검토

- 중간용 절차는 이 아시행령 개정을 통해 가하기 문에 이른 시일내에 성 대두

-- 방송 산업 규제

- 2016 7SK텔레CJ로비전 인수에 대한 정위의 불등 유방송 산업 규제 화는 정체 상황

- 미래창조과학부는 방송 발전방연구반’을 성해 최종을 제시할 예정이며, 산업적 측면의 성장 한, 서비스 경, 규범적 규제 등의 문제을 지적하고 국 대비 규제 체계 재편을 인정해 사업자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이 마것으로 기대

--- [/제도 (2)] “옥외광고등 관리법50여년 만에 개정 시행

-- 리와 고산업의 개정

- 법광단속 중심이었던 제약 위주의 령이 산업을 위한 로 개정

- 단순 출 형의 프팅 위주 용되면드 특성을 살영상, /을 아우르는 출 형식, ICT 기술을 기반으로 인터이 가한 다양한 형인이 시도 것으로 예상

-- 자유 표시구역 선정

- 한국의 타임스어를 지향하는 고 자유표시구역이 서코엑스 일대로 선정되었으며, 향후 대형 과 기던 형의 매체의 결합을 통한 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

 

출처: 2017년 콘텐츠산업 전망(2016년 결산 및 2017년 이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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