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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내 콘텐츠 산업 결산 및 전망

2016년 결산

 

3. 국내 콘텐츠 산업 결산 및 전망

 

9)광고

(1) 통계

--- 매출액은 증가세, 수출액은 정체

-- 매출액 성장세 지속, 수출액은 전년도 수준 유지

- 국내 고산업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15년에는 최 14원대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으며, 16년에도 14 7,000억 원 규모의 매출액을 나타것으로 추정됨

- 반면 수출액은 전년 대비 비한 수준인 8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2) 이슈 분석

--- 전체 광고 산업 매출 및 성장은 소폭 성장

-- 2016, 국내 고시장은 성장 기조 유지

- 미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 소비패턴화는 TV, 신문으로 대표되는 전통매체와 , 온라, Emerging 매체로 확히 구분지어 고비 역시 전자는 하락세,

후자는 성장세식 성

- (지상TV) 성장동력이었던 통신 카테고리의 고비 감소와 아도어 카테고리 역시 예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되었으며, (리우림픽) 벤트,

텐츠(양의 후예)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16% 감소

- (케이블TV) 10% 이상 성장한 영타취향 콘텐츠 중심의 CJ E&M과 오락과 보도의 균형을 통해 6%대 성장세를 이어간 종4사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체 방송

고비는 전년대비 7.5% 감소

- () 종이매체의 이용하락은 스를 수 흐름이며, 전년 대비 약 3% 감소, /일화/시장 진입 등 다양한 판로 개

- () 온라인의 하락폭까지 메울 폭발적인 성장세(전년대비 30%)를 이어가는 모일로 인해 전체 고 시장은 10% 정도 증가

- () 전반적으로 시장 규모의 감소가 예상되지만, 매체별로 부빈익빈 모습이 심화

--- 2016년 광고 미디어 시장 고

-- 지상량제 ‘미비’

- 2015 10월 지상량제 도이후 12개월간 방송 3사 발생 매출액 증가규모는 109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전체 TV 고 매출의 0.84%비한 수준

- 다만, 동시에 규제가 가상, 접광고 부분에서는 다양한 결합 을 개발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으나, /가상고에 대한 시자 인식조사’발

에서 시흐름방해가 심각한 수준(41.5%)을 보여 다른 방송고보다규제를 화해야 한다는 지적

-- 방송 콘텐츠 시장

- 2016년 국내 드마 시장의 특한국/중국 동시 방영 작의 증가’로 수 있으나 ‘태양의 후예’를 제하고는 특별한 성, 사드 배에 따른 보

성 한한령(콘텐츠 지령)으로 주요 시장인 중국의 해방송 콘텐츠 규제 화로 인한 어려예상

-- 동영상 시장규모 일 유콘텐츠 비즈니스 모

- 국내 동영상 련 광고시장은 4,000억 원대로 전체 고 시장의 14%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모일 동영상으로 대표되는 뉴미디어 사업의

(Monetization)가 중요한 이

- 시장에서도 TV 생방송 시비중이 40% 만으로 하락하는 등 미디어 소비 행하며 TV 화 방이 절실

- 반면, 일 비 VOD 비중 등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문에 모일 동영상 고와 유콘텐츠 구독 비즈니스 모적용 화가

수적

-- 2016년 주요 고 매체 경

- 지하1~4(전홍) : 따른 전사고 논란, 고단가 판매정책, 과도한 매체수량 설정 등으로 고주의 주못했던 서지하1~4

스크도어 매체는 전 문제를 보한 개선수량축소를 통한 리체일원화와 적 가격 정책으로 체개선

- 지하5~8(나스미디) : 지하철 광고의 불황을 대5에 이르는 이후 단독 로 사업권 획득, 기 확보한 6/7선과 과기대

- KTX 부산역 이방(CJ캐스-JS) : 이방, 제주국제매체와

한 시과 기대

- 실야구장(한국경제신문) : 전기(~2016) 연간 입료 72억 원 대비 188%가 인 143억 원에 낙찰되어, 실야구장 고비는 대폭 인상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에서 매체 확보를 통한 판로확대에 의가 있음

- (미디) : 미디크는 그내 통고기/영업을 담당하는 미디크를 신설, 방송고판매대행 에 할 수 JTBC미디께 옥, 선 인터고매체, 영상고매체 등 이종매체 결합판매(미디)가 가

 

--- 2016년 광고 시장 리

-- 차 약해지는 지상 TV 프리

- 최근 지상 TV고비 감소의 원인은 CJ E&M, JTBC를 중심으로 케이블/채널의 오리지널 킬러 콘텐츠에서 출되는 중간고의 프리문으로

수 있으며, 1분이는 중간소성이 프리과를 더욱 극대화 시는 요인으로 작용

-- 채널 성장은 러 콘텐츠 확보 여부에 따라 결

- 특정 콘텐츠 시청률에 따라 채널 전체 시청률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 케이블/편 채널에서 예, , 보도 등 다양한 러 콘텐츠를 확보하며,방송은 물론 디동영상 영역까지 영향력 확보

-- 러 콘텐츠와 이용 의성을 중심으로 한 동영상의 성장

- 털 ‘방’ 등 대중적인 프리방송콘텐츠에 하는 시자 반SMR(스마트미디) 이용 증가세를 통해 확인되며, 콘텐츠 에 더하여

매방식과 방송 판매 방식의 힘입어 급격한 성장세

- 튜브(MCN), 이스(SNS), (포털) 등 동영상 고시장에서 전년대비 70~80%이상의 성장 기대

 

10) 캐릭터

(1) 통계

--- 매출과 수출 모두 큰 폭으로 성장

-- 12년 이후 매출과 수출 모두 지속적 증가세

- 12 7 5,000억 원이던 국내 매출액은 ’15 9 8,000억 원을 기록하여 20%대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16년에는 최 1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 수출액 역시 ’12 4 2,000만 달러에서 ’15 5 5,000만 달러까지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16년에는 6 4,0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

(2) 이슈 분석

--- 캐릭터를 활용한 인라이더 인기

-- 동전을 어 일정시간 동안 탈 수 있는 어이용 작은 이기구인 이더 인기

- TV나 만화 속 캐릭터를 실제로 만나면서 장소에 대한 애착게 되어 대형마및 백, 크 리조등을 중심으로 이더가 설

- 몰링(Malling)은 영화, , 카페, 마사지쇼핑과 문화를 한 즐길 있는 복합쇼핑몰이 증가하면서 생신조어로 쇼핑몰에서 쇼핑뿐 니라 여가생

을 하는 행위로 소비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고어(mall-goer)라 함

- 이더의 입점으로 어이 고을 유게 됨으로구매를 과 기대

- 단순 동캐릭터나 해캐릭터였던 것이 로로, 타요, 로보, 스 등 국내 TV애니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 캐릭터를 활용한 이더가

기를 고 있음

--- 캐릭터스토어의 증가

-- 인프렌즈 어와 카카오프렌즈 에서 SNS 캐릭터들을 활용한 다판매

- 카카오프렌즈인프렌즈, 생활용과 식음, , 등 생활밀착

드를 중심으로 기업과의 콜라션 진

- 인캐릭터는 캐릭터 제품뿐 니라 TV애니, 만화로 제작되어 해에서 인기를 고 있음

-- ‘라인프렌즈’ 스

- 저 라인에 등장하는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5 3단독인프렌즈

- 2013 10월 서롯데 플라자에서 업스어 오을 시작하여 2016 3, 드스 9, 면세1개로 국내 13개 매장과 일본,

, 대만에서 24개의 해매장

-- 카카오의 ‘카카오프렌즈’ 스

- 2015 6월 독립법카카오프렌즈로 분리되면서 본격적인 캐릭터 사업

- 2016카카오프렌즈플래 2, 드 스 17, 카카오프컨셉1, 면세3개로 전국에 23개 매장을 보유

--- 증강현(AR)게임, Go(Pokémon GO)’의 등장

-- 콘텐츠의 중요성을 증‘포켓몬 Go

- 글 글벌 트렌드 보고서는 2016년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로 ‘포켓몬 Go’ 발표31)

- 2016 7월 출시된 ‘포켓몬 Go’는 구지도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으로 국내에 정식서비스가 되지는 않았지만 원도 속를 중심으로 ‘포켓몬 Go’를 즐길 수 있

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사적 이로 부각

- ‘포켓몬 Go’는 , , 일본, 등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2016 11기준 전 세계 누적 다로드 5기록32)

-- 시장에 IP는 시간이 지나도 콘텐츠에 따라 충분히 다시 활용수 있음을 보여준 ‘포켓몬 Go

- 1995텐도사에서 제작한 오락게임에 등장한 이후 애니, 만화, 캐릭터 상으로 제작된 포켓몬 150여개의 스터를 확보한 마스터 트레가 되는 것을 적으로 하는 게임이었으나 2016년 인위성위확인시스(GPS)을 기반으로 장소를 옮겨 로 장소를 비켓몬는 증현실(AR)

방식의 게임으로 세적인 열풍을 일으

- ‘포켓몬 Go’의 열풍으로 켓몬을 활용한 의, , 액세서리 등 캐릭터 상출시되고 있음

- 2016 9월 현대업 스어가 개설것을 시작으로 의, , 화장,, 등 다양한 영역으로 콜라션 진

 

11) 지식정보

(1) 통계

--- 매출과 수출 모두 은 성장세

-- 국내 매출액은 콘텐츠산업 중 가장 성장, 수출액 한 고성장 기대

31) 2016년 구글 급상승 검색어 랭킹 1위 ‘포켓몬 고’가 차지”, 베타뉴스,

 

- 국내 지식정보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1% 성장하여 ’16년에는 14 2,000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

- 수출액 역시 폭으로 성장하여 ’16년에는 5 8,000만 달러 규모의 매출액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됨

(2) 이슈 분석

--- [기획/제작 (1)] 전자상래 시장 성장에 따른 ‘핀테크 산업’ 의 세계화

-- 크 산업의 급속한 성장

- 스마트폰컴퓨터를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이 국가 간 장시장으로 급격히 성장에 따라 관련 핀크 산업도 성장하고 있음

- 영국과 일본을 비크 기업의 서비스 및 투자가 확대되고 있으며, 크 중심지로 인도가 부상하고 있는 부분과 중국의 크 산업규모가 전

23위를 차지할 정도로 크게 확대되고 있는 부분을 주시할 요가 있음

- 취약계층에 신용급을 확대하는 중국 정부의 산업 발전 전략과 이에 바바와 텐크 기업들이 단기간에 급속히 성장하였는, 이는 존 금인프후되어 방치된 상황을 호재크 기업들이 단기간에 전통적 서비스를 대체하는 신서비스를 제하는 것이 가능했

문으로

--- [기획/제작 (2)] ‘모바일 생방송’ 트랜드 확산

-- 실시간 개인방송 플랫폼의 대두

- 일 실시간 개인 방송 , 판도TV<>, 인의 <> 등은 스트폰으로 영한 동영상을 구들에게 전송하고 유할 수 있는 서비스와 실시간 방송 지원 서비스를 제하고 있음

- VOD를 선택해 시하는 주영상소비’에서 방향의 시자의 참여를 유도할수 있는 스마트폰SNS결합한 실시간 개인방송이 운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음

--- [유통/소비 (1)] ‘지정보 유료 MOOC 플랫폼 서비스’ 개시

-- 영리형 MOOC 서비스의 등장

- IT기술과 대학의 의가 결합한 대규모 온라(MOOC: Massive OpenOnline Course)초창기 대학이나 정부주도로 서비스가 제되는 등 비영리적

특성으로 인해 무료로 서비스를 제하였으나, 최근 IT기업과 개인에 의한 영리적의 상업용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음

- Coursera, Udacity, Udemy 등이 자를 아 유과정의 MOOC 서비스를 제하고 있으며, 상업용 교육 서비스를 제하는 기업들이 자리를 아감에 따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하는 수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음

--- [유통/소비 (2)] O2O서비스’ 경쟁 치열

-- O2O 서비스의 위기대두

- O2O 서비스는 배달 어리케이과 실제 음식을 연하는 것과 온라인과 오프인을 연한 서비스로, 본 사업 기에는 IT기술을 활용한 업에 적하였으나, 시장이 어정도 형성에는 대한 자본력을 지대기업이 O2O사업진입함에 따치열해지고 있음

- 이러한 상황은 국내만 아니라 글O2O시장에서도 대규모 적자 위기대두되고 있는 상황인, 20146 7,140만 달러의 영업실을 기록던 우 2015년 상반기에만 9 8,72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였으며, () 2015년 대비 60억 원의 적자가 발생하여 전년동기대비 실폭이 300%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12) 공연

(1) 통계

--- 16년 공산업 매출액은 7,100억 원 수준으로

-- 경기불황 악재에도 불구, 연산업 시장 성장세

- 국내 최대 연산업 판매인 인터집계에 의하면 ’16연분야 판매는 4,271억 원으로 추산되며, 인터크 매출이 전체 시장의 60%를 차지하는 것으로 있으, 16연시장 전체 매출액을 추정할 수 있음

- 16년도 연산업 시장 매출액은 약 7,100억 원 수준으로 추정되며, 이는 ’15년도 추정 7,000억 원에서 약 2% 정도 증가된 금액임

--- 편수는 10년간 증가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전체 수는 10년간 증가세

- 16년에 인터크에서 판매한 수는 11,755으로 전년도 11,032에 비해 상승하였으며, 이는 지10년간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모장르가 전년도보다 연수가 증가하였음

- 클래페라 3,727에 달으며, 콘서(2,928), (2,406), 연극(2,000 ), 전통예술(694)이 그 를 이었음

(2) 이슈 분석

--- [유통/소비] 외부 악재로 인한 공시장 타격

-- 청탁금시행으로 고가연 매출 하락

- 기업의 단체 구매가 매출의 상부분을 차지하는 오페라, 클래식 등이 은 것으로 판단되는, 적용에 대한 정확한 내용 이해와 상관없위반에 대연한 불감이 기업으로 하여금 티구매지원을 은 것으로 보임

-- 불 상의 해 개

 - 플레<콘택> 등 다양한 프스 작과 국용단과 조세 보가 <시간의 나이> 등 한력 작이 국내 대에 선보여

--- [기획/제작] 르별 이슈 요

-- () 소극장 들의 다양한 형의 해외 진출 성

- 전 전격 취소대형 <>의 사<>, <자는>, <서아 가비> 등의 출연료 미지급 약 문제는 그동보기에는 화려하지만 실속이 었던 국내 시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

- 이러한 여러 어려속에서도 소극장 의 경우 일본, 중국 등 해외 진출 성

-- (클래) 장들의 내한 연이 국내시장을 견인

- 르크 교향단을 이슈테트, 시스포니의 마이클 틸머스 등 장 지자들을 비빈 필하모오케스트라, 리 오케스트라 등 세장의 방한이 이어

- 롯데콘서으로 기대감이 상승되었으나 시장을 견인하기에는 시간과 프로받침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

-- (콘서) 대중 콘서시장은 성장세를 유지

- 년 전부터 가요 시장은 음반 시장에서 음원시장으로 르게 대체되고 있기 , 을 콘서트 공연에서 고 있는 경향이 있으며, 서 제작기사들이콘서시장에 을 들이고 있어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음

- 콘서시장은 규모만 아니라 다양성 면에서도 성인가요, 아이돌 공연 등 그 을 넓가고 있음

- 외 공연의 경우 사드배에 따른 중국정부의 한한령(限韓令 콘텐츠 제한)’으로 인해 한국가수들의 중국연이 취소되는 사

-- (연극) 어의 작이 시장 주도

- 2016년은 어 서400주년을 기하여 <오와 >, 릿으로 한 <함익> 등 그의 다양한 작등이 대에 , 에서도 역시 <이지 릿>, <한여름밤> 등이 모던 발, 스타일로 재탄

-- (기타) 중국광객수의 감소로 타격

- 버벌 공연으로 대표되는 는 중국관관수의 하락 및 관감소 타격을 받았으며, 하반기 특히 및 공연 성수기인 12월에 중국 국의로 인하여 전년동기대비 약 30% 가량 해를 본 것으로 판단됨

- 버벌 공연의 특상 중국 연이 여타 장르보다 활발한은 부분이 취소되나 심의조차 을 수 는 실정이며, 바운광객 감소로인한 매출 하 등 이중고를 .

- 아동소년 연극의 경우 문화 지정책의 영향으로 아동소년들이 를 지불하고 극하는 비율이 감소하여, 극단들의 매표 수이 감소하는 역설적 상황이 지속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년 콘텐츠산업 전망(2016년 결산 및 2017년 이슈 분석)